AI/ETC

[Python] 네이버 API을 활용한 검색 데이터 분석 (2)

우당탕탕인생기 2023. 9. 16. 21:35

이전에는 네이버 오픈 api를 통해 농협, 신한,국민은행의 네이버 검색량을 비교해보았습니다

그 결과 세가지 은행이 비슷한 검색량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.  그 중 가장 많은 검색량은 2021년 1월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그러면 2021년 1월중에서 과연 어떤 날이 가장 분석량이 많았는지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

 

 

네이버 디벨로퍼에 보면 이렇게 일간, 주간, 월간으로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다고 가이드가 나와있습니다!

이렇게 body, timeUnit에 기존에는 월별 검색량을 확인하기 위해 month를 넣었다면, 이번에는 일별로 확인하기 위해 date를 입력하면 됩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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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ody = "{\"startDate\":\"2021-01-01\",\"endDate\":\"2021-01-31\",\"timeUnit\":\"date\",\"keywordGroups\":[
    {\"groupName\":\"농협\",\"keywords\":[\"농협\",\"농협은행\",\"NH농협은행\"]},    
    {\"groupName\":\"신한은행\",\"keywords\":[\"신한\",\"신한은행\"]},
    {\"groupName\":\"국민은행\",\"keywords\":[\"국민\",\"국민은행\"]}]}";
cs

 

역시 세 가지 은행이 비슷한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유독 특이한 모습을 보이는 지점이 있습니다.

바로 1월 25입니다. 

이 날이 검색량이 가장 많은 점도 있지만, 줄곧 국민은행이 타 은행들 보다 높은 검색량을 보여주고 있었는데요,

이 때는 신한은행이 검색량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봐야겠다.

 

이 날은 신한은행 어플인 쏠이 접속오류가 발생한 날이었네요, 그래서 더욱 신한은행 검색량이 많아졌나봅니다.

단순히 이 지표만으로 확인할 순 없겠지만 사람들은 부정적인 이슈에 좀 더 적극적으로 반응한다는걸 볼 수 있네요

 

 

또한 추이를 보면 1/4, 1/11, 1/18일, 이때 가장 많은 폭으로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,

즉 월요일마다 검색량이 가장 높고, 주말에는 검색량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.

물론 데이터분석과 이에 따른 액션플랜을 세우는 것은 더 많은 요인을 고려 해야겠지만 

이 데이터만 본다면 은행은 마케팅활동을 시작하고, 관련 기사나 영상을 배포하는 것을 월요일을 타겟으로 진행하는 것이 다른 날에 시작하는것보다 훨씬 효율적이라는 결론이 나옵니다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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